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미국에서 빵집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의 고충이 심각해지고 있다. 에그플레이션(egg + inflation)이라는 새로운 인플레이션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2배 이상 폭등해 버린 달걀값에 주부들의 근심이 더해지고 있다.

에그플레이션
에그플레이션

에그플레이션의 뜻과 원인, 그리고 달걀값이 폭등한 까닭에 대해서 들여다보자.


● 에그플레이션?

에그플레이션

에그플레이션은 원래 곡물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애그플레이션(agriculture + inflation)의 합성어에서 파생된 신조어다. 농업을 뜻하는 'agriculture'의 애그에서 달걀값이 폭등함에 따라 'egg'로 발음이 비슷한 것을 차용한 단어라고 할 수 있다.

● 에그플레이션 원인

에그플레이션
에그플레이션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요리 재료 비용이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거의 두 배가 뛰었다고 밝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문제의 영향으로 이미 재료값이 많이 오른 것을 알고 있는 현실이지만, 우유나 빵, 양상추, 치즈와 같은 재료들의 가격을 훨씬 웃돌고 있다.

 

공급 부족만이 계란 가격 상승의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다른 인플레이션 문제도 함께 하고 있는데, 암탉을 먹이기 위한 먹잇값, 계란을 운반하는 데에 필요한 연료값, 계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 비용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어 오늘날 폭등한 금값의 계란을 만나게 된 것이다.

● 코로나 & 조류 독감

에그플레이션

코로나의 영향으로 유통에 지장이 발생하고 훨씬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겨우 우리 동네 마트에 도달하기 때문에 중간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증가한 것과 조류 독감의 유행으로 셀 수 없이 많은 닭들이 살처분당하는 것도 에그플레이션이 나타난 이유다.

 

올해 역시 정부가 설 연휴를 앞두고 조류 독감(AI)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전염병에 대한 확산의 우려가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 관리에 대응한다고 밝혔다. 설 전과 후에 전국적인 소독과 비상 근무 체제에 돌입하고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수급하기 위한 선제 조치에 나선다고 한다.


물가 수준이 지금과 같이 지속적으로 오르게 되면 걷잡을 수 없는 인플레이션의 폭등에 경제적인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다행히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는 추세에 증시가 오르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안심할 수 없는 상태인 것이 현실인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