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 눈에 콩깍지'의 후속으로 방영을 시작하는 KBS1 일일 드라마 '금이야 옥이야'. 싱글대디 금강산과 입양아 옥미래를 중심으로 금이야 옥이야 자식을 키우며 성장해 가는 가족들의 유쾌하고 가슴 찡한 이야기를 그린다.

금이야 옥이야 드라마 출연진과 인물 관계도를 들여다보자!


금이야 옥이야 시놉시스

KBS1 일일드라마 금이야 옥이야 포스터

1. 빛나는 부성애
하루가 멀다고 터지는 아동학대와 유기 관련 기사들.
젖도 못 뗀 아이를 버리기도 하는 무정한 세상이지만.
여기 아이가 태어난 순간부터, 하루도 빼놓지 않고 딸을 사랑하는 남자가 있다.
딸 잔디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울고 웃는 싱글대디, 금강산!
모성애보다 찐~한 대한민국 아버지의 부성애를 그린다.

2. 마라맛 처월드
백년손님은 옛말. 암사자처럼 기세등등한 장모님 홍도,
날마다 어린 조카랑 말다툼을 하는 백수 처제 예주로도 부족해
염전보다 짠 자린고비 형님 상수까지.
바람 잘 날 없는 복닥복닥한 처월드에 적응해 나가는 강산의 생존기가 벌어진다.


3. 세대를 아우르는 사랑
처가살이하는 싱글대디 금강산의 파란만장한 사랑 이야기를 중심으로
사랑과 우정 사이, 완성되지 않은 MZ 청춘들의 사랑과
사랑은 남의 이야기인 줄로만 알고 살던 중년들의 설레는 로맨스까지.
평범한 일상을 비범하게 바꿔주는 마법 같은 사랑이 펼쳐진다.

4. 사장님 힘내세요!
빚 안 지고 사는 게 왜 이리도 힘들까?
투잡으로 요양보호사 알바까지 하며 장모님 반찬가게를 지키려 고군분투하는 청년 사장 강산,
시어머니 뺨치는 학부모들 시집살이에 시달리는 돌싱 학원 원장 호랑,
서툰 것 투성이인 늦깎이 빵집 사장 규선 등 골목상권 사장님들의 애환과 분투기를 진솔하게 담아낸다.

일, 사랑, 가족.
험한 세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찡~하고 찐~한 가슴 따뜻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금이야 옥이야 출연진

◎금강산(서준영)

10대엔 할머니 간병, 20대엔 독박 육아, 30대엔 가족들 뒤치다꺼리로 희생 당하는 인생을 강요받는 인물.

10년 전 아내 선주가 실종되고, 딸 잔디를 홀로 키우고 있는 싱글대디로 학창시절은 무책임한 아버지 때문에 할머니 병간호하느라 다 보내고, 20대 때는 딸 잔디를 키우느라 허리가 휘어져라 일만 했는데.

30대가 되니 중2병 걸린 딸이 바람 잘 날 없이 사고를 친다.

 

모진 처가살이에 투잡까지 뛰며 고달픈 인생을 살고 있는 그에게 한 줄기 햇살처럼 새로운 사랑이 찾아오는데...

서준영금강산
금이야 옥이야 금강산

옥미래(윤다영)

7살 무렵 친부에게 버림받았다. 이후, 황동푸드 오너 일가에 입양됐지만 여전히 가슴속엔 응어리가 남아있다. 힘들었던 유년 시절 그림을 그리며 위로받았기에 자신도 아이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해 주는 미술학원 선생님을 꿈꾼다.

꿈을 향한 첫발을 내딛던 그때, 첫사랑 주혁이 한국으로 돌아오면서 옛 감정이 되살아나는데...

옥미래윤다영
금이야 옥이야 옥미래

마홍도(송채환)

강산의 장모/반찬가게 '홍도네 손맛' 사장님

괄괄하고 거친 말투에 본인이 직접 나서야 직성이 풀리는 여장부 스타일. 10년 전 딸 선주가 실종된 게 강산 탓이라며 사위를 구박하기도 하지만 누구보다 강산의 안위를 걱정하는 츤데레 장모님.

 

몸이 축나는 줄도 모르고 일만 하는 둘째 사위 강산도, 가족들을 외국에 보내고 기러기 아빠로 지내는 첫째 사위 상수도, 취업 때문에 고생하는 막내딸 예주도, 엄마 없이 자란 손녀딸 잔디도. 홍도에겐 모두 품 안의 새끼들일뿐.

배우 송채환
금이야 옥이야 마홍도

금선달(최재원)

강산의 아버지/춤바람 난 제비족

10년째 집 나간 아내를 기다리는 순정남 강산과 달리 그 나이에도 이 여자 저 여자에게 얹혀살며 강산의 속을 썩인다.

 

돈 많은 사모님 딱 한 명만 꼬셔 노후 대비하는 게 로망인데 그마저 여의치 않자 자식 덕이라도 볼 심산으로 강산 주변에서 기웃댄다.

배우 최재원
금이야 옥이야 금선달

◎은상수(최필립)

홍도의 큰사위/황동푸드 전략기획실 차장

아들과 아내를 외국에 보내고 매일같이 컵라면으로 연명하는 기러기 아빠.

 

남들에게는 인색한 자린고비지만 아들 교육을 위해 한 푼이라도 더 보태고자 처가살이를 자처한다. 백년손님 대접 제대로 받으며 장모님 사랑을 독차지하지만 강산의 입장에선 얄미운 형님.

배우 최필립
금이야 옥이야 은상수

◎이예주(강다현)

홍도의 셋째 딸/취업 준비생

자기소개서는 매일 붙잡고 있는데 영 취업 됐단 소식은 없다. 반찬가게 일을 조금씩 도우며 엄마 홍도에게 푼돈을 뜯어내는 것이 낙이다.

형부인 강산을 아빠처럼 의지하고 잔디에게 유일하게 팩트폭격을 날리는 이모.

배우 강다현
금이야 옥이야 이예주

◎금잔디(김시은)

금강산 딸/마홍도의 손녀

딱 작년까지 아빠가 세상에서 제일 좋았던 아빠 바보였지만 중2병이 시작된 지금은 아빠 강산의 관심과 간섭이 세상에서 제일 짜증이다.

 

미쳐 날뛰는 중2 호르몬에 지배당해 하루가 멀다 하고 사고를 치고 강산의 속을 뒤집어 놓지만 맘 깊은 곳엔 엄마에 대한 그리움이 가득하다.

김시은
금이야 옥이야 금잔디

◎장호랑(반민정)

미술학원 원장/호식의 누나

동생 호식의 친구인 강산과는 어린 시절부터 어울리며 볼꼴 못 볼꼴 다 본 사이. 남편의 바람기에 질려 얼마 전 10년 결혼생활 종지부를 찍었다.

얄미운 전남편은 이혼한 지 1년 만에 새파랗게 젊은 여자와 살림을 차린다. 화병 나기 일보 직전인데 한눈 한번 안 팔고 지고지순하게 실종된 아내만을 기다리는 강산을 보며 점점 호감을 느낀다.

반민정
금이야 옥이야 장호랑

◎장호식(안용준)

금강산 친구/호랑 미술학원 운전기사

강산과 25년째 절친으로 누나 말도 죽어라 안 듣고 할부로 산 외제차에만 온 신경을 쏟는 뺀질이.

 

강산이 청춘을 다 바쳐 잔디에게만 헌신하는 것을 늘 못마땅하게 여기지만 강산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달려오는 의리의 사나이다.

배우 안용준
금이야 옥이야 장호식

◎황만석(김호영)

옥미래 양할아버지/황동푸드 창업주

노점상에서 시작해 굴지의 기업을 키워낸 자수성가형 인물. 일흔이 넘은 현재까지도 신제품 개발까지 일일이 관여할 정도로 깐깐한 성격이다.

 

무남독녀 찬란이 재혼도 마다하고 입양딸 미래만 싸고돌자 더욱 미래를 못마땅해한다.

배우 김호영
금이야 옥이야 황만석

◎황찬란(이응경)

미래의 양모/황동복지재단 이사장

사고로 어린 딸을 잃고 실의에 빠졌지만 미래를 입양하고 키우면서 삶의 의욕을 되찾았다. 친아들 재현과 입양한 딸 미래를 똑같이 소중하게 여긴다.

 

이를 탐탁지 않아 하는 아버지 만석 때문에 미래가 더욱 안쓰럽고 마음이 쓰인다.

배우 이응경
금이야 옥이야 황찬란

◎옥재현(김동윤)

황찬란 아들/황동푸드 전략기획실 팀장

영화감독이 되길 꿈꾸지만 황동푸드 장손이라는 숙명 때문에 후계자 길을 걷고 있다. 동생인 미래를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하지만, 미래를 견제하는 연상의 부인 수지 앞에선 꼼짝 못 한다.

배우 김동윤
금이야 옥이야 옥재현

◎최수지(조향기)

옥재현 아내/옥준표 엄마

연하 남편 재현에겐 반말을 하고 막 대하지만, 전교 1등 아들에겐 존댓말을 쓰고 과잉보호한다. 잔디에게 얻어맞은 준표를 본 이후에는 잔디와 강산네 가족이라면 모두 치를 떨고 싫어한다.

 

아들 준표에게 황동푸드 후계자 자리를 물려주는 게 목표다.

배우 조향기
금이야 옥이야 최수지

◎옥준표(김하겸)

과잉보호 속에 온실 속 화초처럼 자라온 귀공자. 전교 1등에 회장까지 하며 이쁨만 받고 자랐다.

 

금잔디라는 안하무인 존재가 나타나며 꽃길만 걷던 준표의 인생에 제동이 걸린다.

아역배우 김하겸
금이야 옥이야 옥준표

◎동규철(최종환)

황동푸드 사장/동주혁 아버지

황동푸드 공동 창업주의 아들. 회사를 다시 자신의 손에 넣으려는 열망에 가득 차 있다.

 

찬란을 오랜 세월 짝사랑했고 죽은 아내를 의부증으로 몰아가는 비정한 인물이다.

배우 최종환
금이야 옥이야 동규철

◎동규선(이윤성)

동규철 동생/썬 제과점 사장

정도, 말도, 웃음도, 눈물도 많은 주책맞지만 귀여운 올드미스. 조카와 오빠 뒷바라지에 청춘을 바쳤건만 그녀에게 남은 건 빈 둥지증후군뿐.

 

허한 가슴을 달래기 위해 빵집을 열었는데 환상의 제빵 실력을 가진 두호가 나타난다.

배우 이윤성
금이야 옥이야 동규선

◎동주혁(김시후)

누가 봐도 외모 출중, 능력 출중 완벽한 완벽한 능력남이지만 마음속으로는 엄마를 매몰차게 외면한 아버지 규철을 증오하고 있다.

 

아버지에 대한 미움으로 규철의 앞날을 방해하려던 그때 황동푸드 집안 딸인 미래가 눈에 들어온다.

배우 김시후
금이야 옥이야 동주혁

◎김두호(김영호)

썬 제과점 제빵사

처음에는 험상궂은 외양 때문에 규선의 의심을 사지만 기가 막힌 제빵실력을 인정받아 썬 제과점에서 일하게 된다.

 

집도 없이 떠돌아다니고, 가족 얘기만 나오면 대화를 피하는 미스터리한 인물.

배우 김영호
금이야 옥이야 김두호

금이야 옥이야 인물 관계도

공식 홈페이지에는 아쉽게도 인물 관계도가 올라와 있지 않았다.

주인공 금강산의 식구들과 미래를 입양한 황동푸드 일가, 공동 창업주 동씨 집안까지 크게 세 식구로 나뉜다.


아역배우의 명연기가 기대되는 드라마 '금이야 옥이야'. 총 120부작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08:30분에 만나볼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의도적 연애담 드라마 등장인물 몇부작 원작 알아보기

TVING 독점공개 드라마 '비의도적 연애담'이 공개되었다. B1A4 공찬과 배우 차서원이 주연을 맡아 아슬아슬한 연애담을 펼친다는데, 가슴속에 아픔을 품어 남에게 까칠한 성격을 가진 주인공이 밝

mansumu.tistory.com

 

비밀의 여자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들여다보기

KBS 일일 드라마 '비밀의 여자'가 3월 14일 화요일부터 방영된다. 기사에는 더 글로리에 이은 복수극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는 드라마라고 소개를 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는데, 아무래도 일일

mansumu.tistory.com

 

꽃선비 열애사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들여다보기

더 글로리에서 박연진 아역으로 성공적인 악역 연기 변신을 한 배우 신예은이 주연을 맡은 드라마 '꽃선비 열애사'가 20일부터 방영 예정이다. 차별과 억압, 신분의 차이가 만연했던 조선 시대에

mansumu.tistory.com

 

판도라 조작된 낙원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넷플릭스 들여다보기

일타 스캔들 후속작으로 11일부터 tvN에서 방영하기 시작한 드라마 '판도라: 조작된 낙원'. 이지아, 이상윤, 장희진, 봉태규, 박기웅 주연으로 빵빵한 캐스팅에 방영 전부터 기대감이 높았던 작품

mansum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