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환절기에 유독 심해지는 콧물과 재채기,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염은 완치가 불가능한 병이고 면역력과 기후 등 다양한 환경 요소에 의해 증상이 심해졌다 나아졌다를 반복하기에 정말 골치가 아픈데요. 도움이 되는 음식을 통해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시원한 맛이 일품인 입니다. 수분 함량이 많아 노폐물 배출을 도와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예부터 무는 염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그만이라고 합니다.

동치미나 깍두기와 같은 김치류로 먹어도 좋고 국물맛을 내기 위해 국에도 많이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무를 갈아서 즙을 내면 호흡기에 더 효과적이지만, 비타민 C가 파괴될 수 있어 소금을 살짝 뿌려 먹으면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무
비염에 좋은 무

작두콩

거의 모든 콩류는 몸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 비염에 가장 좋은 콩은 작두콩인데요. 비타민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 기침, 천식과 같은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작두콩은 차가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줘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작두콩
비염에 좋은 작두콩

감자

감자는 알레르기성 체질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지금은 저장 식품으로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은 6월-10월입니다. 햇감자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에도 좋고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감자
비염에 좋은 감자

계피

 

계피도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이 차고 추위에 약한 체질에게 딱입니다. 계피는 혈당이 높아지는 것도 막아주어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데요. 이 밖에도 암세포 증식 억제, 위액 분비 촉진,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피는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기침과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계피
비염에 좋은 계피

생강

 

알싸한 향과 맛이 일품인 생강입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차를 끓여 먹으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을 겁니다. 진저롤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고, 외부 감염 또한 막아줍니다.

 

생강은 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줘서 비염 환자들에게는 완소 식품입니다.

생강
비염에 좋은 생강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 도라지입니다. 비염 뿐만 아니라 목에도 좋은 도라지는 인후염에 걸렸을 때, 차로 자주 끓여 먹곤 합니다. 안토잔틴이라는 성분이 호흡기에 쌓여 있는 나쁜 먼지들을 제거해 주고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킵니다.

숙취해소의 효과도 있어 술을 마신 다음 날에 도라지차를 끓여 마시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새콤달콤하게 무침으로 먹어도 그만입니다.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대추

 

도라지와 생강과 함께 자주 차로 끓여마시는 대추입니다. 대추도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식품이라 비염에 아주 좋습니다.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데 효과적이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대추
차로 끓여 마시면 좋은 대추


알레르기성 비염은 자기 관리에 힘쓰지 않으면 나아지기 힘든 만성 질환입니다. 꽃가루와 건조한 날씨 때문에 더욱 심해지는 기관지 건강, 아프다고 참고 약으로만 해결하지 말고 식품으로 개선하는 습관을 들여보는 건 어떨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냉이 효능과 요리 간단하게 알아보기

봄철에 비타민 부스트로 제격인 제철 봄나물 냉이는 맛도 좋고 향도 좋아서 요리에도 자주 쓰입니다. 봄에 가장 많이 먹는 나물 중 하나인 냉이는 특유의 쌉쌀하고도 향긋한 향이 중독성 있는

mansumu.tistory.com

 

춘곤증 원인 증상 대처법 예방법 알아보기

따뜻한 봄바람이 불면 나른해진 몸이 뭔가 모르게 더 피로하고 무거워진 느낌을 받곤 합니다. 이상하게 똑같은 루틴인데도 봄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춘곤증이 우리의 오후를 괴롭히죠. 춘

mansumu.tistory.com

 

벚꽃 축제·개화 시기와 명소 10곳 알아보기

산뜻한 봄내음이 느껴지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벚꽃의 흩날림. 괜히 바라보고 있기만 해도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기분이 들게 만드는 벚꽃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소풍

mansum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