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말을 맞아 케이크의 수요가 급증했다. 딸기 케이크는 꾸준하게 인기가 많은 케이크로 그 종류가 어마어마하게 많다. 거의 모든 케이크 집에서 딸기 케이크는 꼭 빠지지 않고 내놓는다.
이왕 많이 먹게 되는 과일인 만큼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딸기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딸기의 효능
① 항산화 효과
딸기는 우리가 숨을 쉴 때 필요한 산소는 몸에 공급하고 나머지 산소 쓰레기들을 없애주고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다 쓰고 남은 산소 쓰레기들이 몸에 쌓이게 되면 혈액이 점점 탁해져 우리 몸의 세포와 신경, 뼈나 관절 등을 쉽게 노화시키고 염증 반응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이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항산화 효과라고 한다. 딸기에는 천연 화합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② 고혈압 완화
딸기에는 망고의 약 3배, 블루베리의 약 2배 이상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혈액 속 노폐물과 염분 배출을 도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고혈압을 예방 및 완화시켜 준다.
딸기의 항산화 작용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혈압 조절 능력이 높아진다.
③ 다이어트
과거, 황후들이 사랑한 열매라고 알려진 딸기는 새콤한 과일 하면 떠오르는 귤과 레몬보다 약 1.5배 비타민 C가 더 많이 들어 있다.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 펙틴과 유기산 등 식이섬유 성분도 풍부해서 장을 청소해주고 배변 활동을 촉진한다.
④ 암 예방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수명인 83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7.9%나 된다고 한다. 최근 들어 더욱 발병률이 높아지는 병인 만큼 예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 딸기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딸기에 함유된 '엘라직산'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아포토시스'를 유발해 암세포를 억제한다. 아포토시스는 세포의 자연사를 의미한다.
엘라직산은 특히 딸기 씨에 풍부하다고 하는데,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⑤ 치매 예방
암과 더불어 갈수록 발병의 위험이 높아지는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은 딸기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피세틴 성분이 노화가 진행되는 쥐의 인지능 저하와 뇌 염증을 줄이는 것을 밝혀냈다.
기억력 개선과 염증 억제를 통해 치매 예방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⑥ 피부 트러블 개선
딸기에 함유된 살리실산은 피부의 각질 제거에 효과가 좋다. 또한, 모공을 줄이고 모공에 쌓인 불순물이나 노폐물을 제거하여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를 관리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시중에 출시된 화장품 중에서도 딸기의 성분을 넣은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피부 노화의 주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⑦ 안구 피로도 저하
딸기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작업으로 지친 현대인의 눈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도 한다.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딸기는 시력을 보호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이미 나빠진 시력을 좋아지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다양한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는 딸기는 현대인에게 있어 필수 과일이다.
⑧ 태아의 선천적 결손 예방
딸기는 임산부가 산후 조리할 때 꼭 먹어야 하는 과일 중 하나다. '엽산'이 풍부한 딸기는 뱃속에 있는 아이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엽산은 산후 우울증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어 임산부가 먹어주면 아주 좋다.
⑨ 관절염 및 통풍 예방
딸기에 함유된 엽산은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활성 산소는 근육과 관절에 치명적이고 통풍의 주된 원인인데, 딸기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 또한 예방해 준다.
⑩ 알레르기 예방
딸기는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비염과 천식, 아토피에 효과적인 딸기는 특히 천식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천식의 발작 빈도와 기침의 중증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딸기의 부작용
좋은 효과들이 많지만 딸기를 섭취하면 안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① 혈액 응고 장애
딸기를 많이 섭취하면 출혈 시간이 길어져 출혈 장애가 있는 경우 딸기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한다.
피를 많이 흘려야 하는 수술 일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와 같은 장애가 있지 않더라도 수술 2주 전부터는 딸기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② 신장 질환 환자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만성 신장질환 환자가 섭취할 시 비정상적으로 그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칼륨의 농도를 조절할 수 없어져 배출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고칼륨혈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딸기를 섭취하면 안 된다.
③ 간 기능 저하 유발
하우스 제품들이 많아진 요즘에는 상품성은 뛰어나지만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살충제, 농약을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이런 독성은 간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잔류농약을 잘 세척하고 먹으면 괜찮다고 하지만 11~3월에 그 정도가 특히 심하다고 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딸기의 10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저기 딸기가 많이 보이는 시즌인 만큼 알고 먹으면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딸기를 현명하게 섭취하도록 하자.
딸기에 들어있는 성분들을 해치지 않으려면 흐르는 물에 오래 씻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잔류 농약이 많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큰 시기이니 비타민 C를 조금 덜어내더라도 최대한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건강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통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서 알고 올바르게 대처하자 (5) | 2022.12.24 |
---|---|
딸기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10가지! (5) | 2022.12.23 |
코로나 후유증, '만성 코로나19증후군'이 무서운 이유 (3) | 2022.12.19 |
비건이 도대체 뭔데? 비건의 모든 것(비건 뜻, 채식의 종류, 비건이 유행하는 이유) (4) | 2022.12.17 |
비타민 C 알고 먹는게 중요하다! (0) | 2022.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