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영남 작가의 신작 주말 드라마 빨간 풍선이 특유의 흥미진진한 막장 스토리와 복수극 스토리로 인기몰이 중에 있다. 서지혜의 연기 변신이 주목되는 빨간 풍선은 연기력이 출중한 배우들이 다수 출연해서 극을 더욱 다채롭게 연출한다.
빨간 풍선 등장인물과 인물 관계도에 대해 들여다보자!
● 줄거리
조은강(서지혜)은 지독한 흙수저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런 은강과 고등학교부터 가장 친하게 지내온 친구 한바다(홍수현)는 은강과 정반대로 금수저 집안에서 부족함 없이 자랐다. 꿈꾸는 것이 허용되지 않은 은강은 그저 보석 디자이너가 된 바다의 수족이 되어 사업과 집안일을 도와주는 입장.
명예도 있고 대외적으로 이미지가 좋은 직업을 가진 데다 의사 남편을 둔 바다를 부러워하는 은강. 가슴속엔 언제나 욕망이 자리 잡고 있었다.
공무원 시험 뒷바라지를 4년이나 한 남자친구 권태기와 결혼하는 것만이 은강의 유일한 희망이었지만, 시험에 합격한 이후 가차 없이 은강을 버린 태기. 그런 은강이 안타까운 바다의 호의가 타이밍 안 좋게 오해가 쌓이는 것으로 작용하자 늘 참고 살았던 은강의 복수심이 불타오른다.
● 출연진
① 조은강(서지혜)
없는 집에서 태어나 화려하지 않고 수수한 외모에 성격이 차분하다. 참고 사는 것이 익숙해진 탓에 원하고자 하는 것을 얻을때 자존심을 전부 내려놓을 정도로 상대방의 환심을 사는 것에 능숙하다.
주변 시선에 가장 예민한 시기인 고등학교 시절에 한바다를 만나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만, 바다의 모든 것을 부러워한 은강은 부자 친구 옆에 있으면 콩고물이라도 떨어질까 싶어 절친이 되는 것을 자처한다.
교사가 꿈이지만 매번 임용고시에 낙방하여 초등학생을 위주로 과외 일을 전전하며 산다. 4년 사귄 남자친구와 결혼까지 생각했지만, 공무원에 합격하자마자 버림받은 탓에 결혼마저 무산되고 복수를 다짐한다.
② 지남철(이성재)
서울대 법대 출신 엘리트지만, 지독하게 가난한 집안에 고등학생때부터 장인어른의 눈에 띄어 사윗감으로 찍힌 이후 금전적인 지원을 받고 살았다. 검찰총장의 재목이라 눈여겨보았던 남철이 출세하지 못하자 사업체를 받아 운영하지만, 권한은 하나도 없는 바지사장.
본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남철에게만 의지하며, 남철을 돈으로 보는 수준이고 아내마저 그를 인정하지 않는다. 어쩔 수 없는 처가살이에 없는 집안 출신이라 늘 짠한 중년 캐릭터다.
③ 한바다(홍수현)
유복한 집안에서 사랑 받으며 자란 티가 나는 성공한 보석 디자이너. 활동적이고 진취적이며, 성공 의지 역시 강하다. 어딜 가나 인싸로 주목받고 유학까지 다녀왔지만 결혼식 직전에 친정이 쫄딱 망해버린다.
있는 집인줄 알고 결혼시키려고 했더니 직전에 망해버리고 나서 시집살이를 당한다. 시월드에 당하고만 있지 않으려 열심히 아등바등한다. 아들을 못 낳은 바다에게 시댁은 늘 핀잔을 준다.
은강에게 옛날부터 잘해주면서 많은 것을 베풀었지만 결국 은강의 복수의 대상이자 욕망의 제물이 된다.
④ 고차원(이상우)
집안의 기대에 부응해 피부과 의사가 됐지만, 차원은 적성에 맞지 않는 의사직을 때려 치우고 다른 것을 할 생각으로 가득하다.
친구와 동업하여 병원도 차리고 준수한 외모, 착하고 유머러스하기까지 한 완벽한 사람으로 보이나, 고부 갈등의 중심에서 우유부단함을 보이면서 갈등을 키운다.
은강이 가정교사를 할 때 먼저 속으로 짝사랑 했던 상대지만, 바다를 보자마자 첫눈에 반해 결혼까지 했다. 그것이 은강에게 있어 욕망의 출발점이 된다.
⑤ 조은산(정유민)
똑부러지고 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내뱉는 MZ 세대 성격의 표본. 사람 심리를 잘 알아채서 언제나 한 수 위에 있다. 싸움도 잘하고 표현이 아주 직설적이다.
언니 은강과 나이 차이가 많이 나서 겉으로 봤을 때 그렇게 친해 보이지는 않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존재. 서로의 아픔을 공유하며 더욱 유대가 깊어진다.
남철이 일하고 있는 회사의 경리로 들어가 일을 하면서 늘 무시당하고 사는 남철에게 애잔함을 느껴 감정이 싹트기 시작한다.
⑥ 조대봉(정보석)
은강과 은산의 아버지. 개인택시를 운영하면서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욜로(YOLO)족의 표본이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지만, 늘 긍정적인 성격을 유지한다. 멋 부리는 것을 좋아하고 말하는 것을 좋아해서 동네 아줌마들과 교류가 활발하다.
아내의 눈을 피해 요리조리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고 다니는 철딱서니 없는 캐릭터.
⑦ 양반숙(이보희)
인기 좋은 대봉을 꼬셔서 결혼까지 갔지만, 타고난 바람기에 여전히 인기 좋은 대봉 때문에 매일 맘고생 하면서 살고 있다. 주변 여자들 정리하는데 늘 골머리를 썩고 시동생도 꼴 보기 싫다.
돈이면 환장하는 성격에 툭하면 "뭔 개소리야"로 얼버무리는 대봉에게 "뭔 새소리야"로 받아치는 끼리끼리 환상의 짝꿍이다.
⑧ 조대근(최대철)
대봉의 이복동생으로 중졸에 온갖 서러움 다 겪으며 인생 쉽지 않게 살아왔다. 하지만, 긍정적인 대봉의 성격처럼 유머러스하고 매력 있다.
택시를 운영하면 그나마 입에 풀칠은 하고 산다는 말에 일반택시기사로 일하면서 돈 많은 연상녀 꼬셔서 놀고먹는 게 꿈이다. 제비질하다 한 번 덮친 여자가 덜컥 임신해서 결혼했으나 최근에 이혼하고 대봉의 집에 얹혀살고 있다.
⑨ 고물상(윤주상)
헌 옷이나 폐품 등을 주워 모으는 일부터 시작해 엿장수 고물상을 이어 철강회사와 직접 거래하는 꽤 규모가 큰 고철 중간처리 회사 회장이다. 없는 집에서 장남으로 태어나 남철이 눈에 들어온 이후 딸 금아와 결혼시켜 데릴사위로 데려와 처가살이를 시키는 중이다.
집안일도 곧잘 하지만, 지독하게 짠돌이에 아내와 관계가 최악이다.
⑩ 나공주(윤미라)
엿장수 외동딸로 귀하게 자라서 아주 이기적이고 자기밖에 모른다. 집안일도 하지 않고 돈 아까운 줄 모르며, 밖에 나가서 일하는 사람의 심정을 이해 못 한다.
옛날 사람답게 아들에 대한 애착이 지나쳐서 바다에게 닦달을 한다. 전형적인 악독한 시어머니 캐릭터.
⑪ 고금아(김혜선)
엄마 나공주와 똑같이 세상 물정 하나도 모르는 천진난만한 딸내미. 아버지 물상의 지시대로 남철과 결혼해서 살지만, 사랑으로 맺어진 사이가 아니기에 거리감이 있다.
그래도 딴 생각 하지 않고 자식만 보고 살아가는 보통의 부부. 남철의 편을 절대 들지 않아서 남철을 늘 외롭게 하는 존재다.
● 몇부작
드라마 빨간 풍선은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총 20부작으로 구성된 빨간풍선은 2월 26일에 마지막 회를 방영할 예정이다.
● 인물 관계도
빨간풍선은 은강의 가족과 바다의 시댁, 그리고 주변인물들에 대한 서사가 주가 되어 이야기가 진행된다.
은강과 은산, 그리고 남철까지 늘 억압받고 속에 품고만 있던 욕망의 불꽃이 피어오르는 복수의 과정이 흥미롭게 표현되는 볼만한 막장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관심 있는 사람들은 넷플릭스에서 현재까지 나온 모든 회차를 감상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세상의 모든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쩐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넷플릭스 다시보기 줄거리 들여다보기 (2) | 2023.01.14 |
---|---|
대행사 드라마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줄거리 시청률 들여다보기 (1) | 2023.01.14 |
더 글로리 8회 결말 줄거리 리뷰 요약 (1) | 2023.01.13 |
더 글로리 7회 줄거리 리뷰 요약 (0) | 2023.01.12 |
더 글로리 6회 줄거리 리뷰 요약 (1) | 2023.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