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랜만에 찾아오는 KBS 시대극 드라마 '오아시스'가 3월 6일부터 방영 예정이다. 전쟁과 분단, 민주화 운동과 급속한 경제 성장, 그리고 IMF까지 격동의 근현대사를 살아간 주인공들의 사랑과 우정을 그린다.

드라마 오아시스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해서 들여다보자!

드라마 오아시스 포스터
KBS 월화드라마 오아시스 포스터


오아시스 줄거리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이어지는 격변의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자신만의 꿈과 우정 그리고 인생의 단 한 번뿐인 첫사랑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몸을 내던진 세 청춘들의 이야기를 그린 멜로드라마다.

 

장동윤과 설인아는 '학교 2017'에서 처음 만나 인연이 되어 6년 만에 재회하여 만난 작품이고 배우 추영우 또한 KBS '학교 2021'에 출연한 적이 있어 한때 스타 등용문이었던 작품 출신의 배우가 모두 모였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오아시스 티저 영상

오아시스 등장인물

①이두학(장동윤)

여수의 한적하고 작은 마을,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난 두학은 명석한 두뇌를 가졌음에도 철웅을 이겨서는 안 되기에 늘 자신을 누르고 살았다. 세상이 바뀌어 주인과 하인의 경계가 사라졌지만, 두학의 아버지는 독립운동가 주인집 은혜를 많이 입었다며 여전히 철웅의 집안을 상전으로 모시며 살았다.

자연스럽게 철웅을 도련님처럼 모시고 살아온 두학은 학교를 1년 늦게 들어갈 정도로 어릴 적부터 둘도 없는 친구였다. 싸움도 곧잘 해서 철웅의 보디가드 역할도 수행했다. 공부만 계속할 수 있다면 두학에겐 더할 나위 없는 행복한 삶이었다.

 

우연히 철웅과 성인 영화를 보러 극장을 찾은 날, 정신을 만나게 된다. 방과 후 부모님을 도와 농사일만 하던 두학은 서울에서 내려온 정신을 보자마자 이때까지 느껴보지 못한 감정을 한꺼번에 실감하게 된다. 정신에게 첫눈에 반한 두학은 늘 져주기만 했던 철웅을 이겨버리고 정신을 향한 마음에 집중하게 된다.

 

불문율을 깨버린 탓일까. 철웅과 일생일대의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이두학장동윤
오아시스 이두학

②오정신(설인아)

두학, 철웅과 함께 자란 남해극장 딸. 정신은 빼어난 미모 뿐만 아니라 특유의 지적인 아우라를 풍기는 매력이 있다. 두학과 철웅이 정신에게 반한 이유도 바로 정신이 가지고 있는 높은 자존감에서 비롯된 원래의 매력 때문이었다. 정신은 표정으로 수만 가지 감정을 표현하고, 눈치 빠르게 상대방의 생각을 읽고 경청하려 하기도 하며, 날쌘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두학과 철웅에게 동시에 대시를 받았지만, 1년 간 친구로 지내자고 하면서 상황의 주도권을 자신에게 가져왔다. 처음엔 두 사람 모두 그저 친구로만 생각했을 뿐 그 이상의 감정이 생길 거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람에 대해서 더 알게 되었고,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결정하는 데에는 주저하지 않았다.

 

하지만, 정신의 사랑 고백은 곧이어 쓰라린 이별이 되어 돌아오는데...

오아시스 티저설인아
오아시스 오정신

③최철웅(추영우)

두학의 가족이 모시는 주인집의 2대 독자. 눈치가 빠르고 머리가 영민하며, 남에게 지기 싫어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을 이기려 한다. 처음부터 두학과 원수였던 것은 아니지만, 정신이 두학을 선택하면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서서히 틀어지게 된다.

두학은 철웅 때문에 자신의 인생과 정신을 모두 잃었지만, 철웅은 정신 때문에 모든 것을 두학에게 뺏긴 것 같아 괴로웠다. 사랑하는 여인을 갖지 못해 일그러진 마음은 점점 집착으로 변한다. 두학이 계속해서 방해된다면, 내 손으로 처리하겠다고 다짐까지 하면서...

추영우오아시스 추영우
오아시스 최철웅

④이중호(김명수)

두학의 아버지. 우직하고 고집스러운 농사꾼이다. 철웅의 할아버지 밑에서 머슴으로 살다 독립했지만, 해방 이후에도 주인의 은혜를 갚는다며, 철웅의 집을 더 끔찍하게 돌본다.

철웅에게는 삼촌 같은 존재이지만, 두학에겐 끊임없이 희생을 강요하며, 철웅을 결코 넘어서서는 안 되는 존재로 인식시킨다.

김명수오아시스 두학 아버지
오아시스 이중호

⑤점암댁(소희정)

두학의 어머니. 남편의 고집스러움 때문에 아들 두학의 재능이 묻히는 것을 누구보다 안타까워하면서도 남편 중호가 속으로는 두학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 한편으로 현실적인 면이 있어 주인집 아들 철웅을 훗날 집안에 큰 도움이 될 존재로 믿고 있다.

오아시스 점암댁소희정
오아시스 점암댁

⑥이정옥(신윤하)

두학의 여동생. 어린 시절과 달라진 오빠 두학을 경멸하면서도 안쓰러워한다.

신윤하이정옥
오아시스 이정옥

⑦차금옥(강지은)

광주 전남지역 영화 독점 배급업자 겸 제작자. 오정신의 스승이다. 문맹이지만, 시나리오를 듣고 거의 외워버리는 미친 두뇌를 가지고 있다. 웬만한 남자 제작자들도 기가 눌리기 일쑤에 그냥 대장부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의리가 강하고 배포가 크다.

차금옥배우 강지은
오아시스 강지은

⑧함양자(승희)

정신의 절친이자 차금옥의 조카. 여고시절 브라스밴드를 같이 했던 친구로 지방대에서 클래식을 전공했지만, 대중가요를 작곡하고 있다. 조용필의 노래를 작곡하는 것이 꿈이고 성공하겠다는 일념으로 서울로 가출해 정신과 같이 살며 동고동락한다.

함양자오마이걸 승희
오아시스 승희

⑨강여진(강경헌)

철웅의 어머니. 서울 출신으로 그 시절에 대학을 나왔다. 아버지가 야당과 여당을 오가며 재선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부유하게 자라 부유한 집으로 시집가서 세상 물정을 하나도 모른다.

철웅을 엄하게 키우려는 남편 영식과 달리 아들을 애지중지하며, 예전같지 않은 집안을 다시 일으켜 세우려는 욕망이 넘친다.

강경헌강여진
오아시스 강경헌

⑩최영식(박원상)

철웅의 아버지로 목재소를 운영하는 지역 유지. 독립운동가인 아버지를 닮아, 불의를 보지 못하는 성격이다. 군사정권에 반대하며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

오아시스 최영식박원상
오아시스 박원상

⑪황충성(전노민)

보안사 준장 출신 정권의 실세. 속을 짐작 못하는 능구렁이로 공작정치에 능하다. 철웅의 엄마 여진과는 육사 생도 시절, 결혼까지 생각할 정도로 깊이 사귀었지만, 당시 야당의원이었던 여진 아버지의 반대로 헤어지게 되었다.

오아시스 전노민

⑫오만옥(진이한)

황충성의 오른팔. 황충성이 지방 보안 부대로 좌천될 때도 자원하여 따라갈 정도로 충성심이 강하다. 훗날, 황충성이 안기부로 가게 되자, 안기부 직원이 되어 검찰청 조정관으로 파견된다.

오만옥진이한
오아시스 진이한

넷플릭스 다시보기

아쉽게도 넷플릭스에서 판권을 사지는 않은 모양이다. 오아시스는 넷플릭스에서는 이용할 수 없고 다른 OTT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는 듯하다.


'오월의 청춘', '사의 찬미' 등 호평을 받았던 시대극의 뒤를 이을 수 있는 작품일지 내용이 매우 궁금해진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철인왕후 줄거리 넷플릭스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들여다보기

최근, 넷플릭스에 서비스되면서 다시 보기로 국내 드라마 TOP 1위에 등극한 드라마 철인왕후. 신혜선이 독보적인 연기를 보여주면서 2021년 당시에도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다. 철인왕후 줄거리

mansumu.tistory.com

 

 

신성한 이혼 드라마 줄거리 등장인물 웹툰 몇부작 들여다보기

드라마 대행사의 후속작으로 조승우, 한혜진, 김성균, 정문성 주연의 웹툰 원작 드라마 '신성한, 이혼'이 3월 4일 토요일에 첫 방송 예정이다. 요즘 들어 웹툰이나 웹소설이 원작인 드라마와 영화

mansumu.tistory.com

 

 

드라마 아일랜드 몇부작 등장인물 다시보기 재방송 들여다보기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는 판타지 드라마 아일랜드.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주연의 화려한 라인업으로 매우 화제가 됐었다. 드라마 아일랜드 등

mansumu.tistory.com

 

댓글